인사말

HOME평가원소개인사말

  • 안녕하십니까? 한국수학교육평가명예원장 박한식입니다.

    본 대회는 한국수학교육학회가 주최하고 동아일보사가 후원하는 전국 규모의 대회로 99년 1회 대회를 필두로 금번 2014년 제30회 대회 시행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수 많은 유사 경시대회가 난립하여, 일선 학교에서 지도하는 선생님들께서도 많은 혼란이 있으리라 봅니다. 이러한 혼란상황에서도 국내최고의 공신력을 자랑하고 있는 한국수학경시대회(KMC),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대회만큼은 최고급 수준의 문제와 학생들의 참여, 공정한 평가를 통한 수준 높은 대회로 계속 유지해 나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한국수학경시대회(KMC)에서는 학교 및 지역에서 최고 수준급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지만 극소수의 인원(상위 1%)에게만 시상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이에 한국수학교육학회와 한국수학교육평가원에서는 지난 4년동안 8회대회의 본선진출자 전원에 대한 성적 전면 재분석 및 평가, 본선진출자 타대회 수상기록, 대학 및 특목고 진학현황 등을 정밀 검토 하였습니다.

    이에 한국수학교육학회와 한국수학교육평가원 출제 및 채점 교수팀에서는 본선에 진출만 하더라도 수학적 영재성이 충분히 있는것으로 판별되어, 지난 제9회 대회부터는 본선 진출자 전원(상위 10%)에게 장려상 이상 수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제17회 대회부터는 이를 상위 15%로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본선 결과에 따라 전국 대상, 최우수상,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등으로 더욱 세분화 시키겠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수학경시대회(KMC)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