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출제/시험시간

HOME시험안내[예선]한국수학인증시험문제출제/시험시간

시험범위

  • ■ 출제범위
  • 해당 학년 1학기 전 범위 ~ 2학기 10월말 범위 (※ 이전 학년까지의 모든 범위 포함)

  • 학 년 시 험 범 위[2018년(제 38회)]
    초등 3 [2015 개정 교육과정]
    [3-1] 전 범위
    [3-2] 3.원 까지
    초등 4 [2015 개정 교육과정]
    [4-1] 전 범위
    [4-2] 3.소수의 덧셈과 뺄셈까지
    초등 5 [5-1] 전 범위
    [5-2] 3.분수의 나눗셈까지
    초등 6 [6-1] 전 범위
    [6-2] 3.원기둥, 원뿔, 구까지
    중등 1 [2015 개정 교육과정]
    V.평면도형과 입체도형 1.평면도형의 성질 01.다각형까지
    중등 2 VII. 도형의 성질 1.이등변삼각형까지
    중등 3 VII. 삼각비 1.삼각비까지
    고등 1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V.함수 1.함수까지
    고등 2 [수학 I], [수학 Ⅱ] 전 범위
    [미적분 I] IV.적분법 1.부정적분까지
  • ■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초등 3~4학년, 중등 1학년, 고등 1학년]
  • ■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초등 5~6학년, 중등 2~3학년, 고등 2~3학년]

출제문항수 : 전 학년 30문항(단답형 주관식)

출제방침

  • 한국수학인증시험(KMC) 평가항목은 계산능력, 이해능력, 적용능력, 문제해결능력으로 각 평가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산능력: 깊은 사고력보다는 이미 기억하고있는 여러 가지 수학적 사실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이해능력: 문제에서 언급한 사실들을 수학적 상황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특히 응용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
  • 적용능력: 근본적으로는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하지만, 이해능력보다 차원이 더 높은 수학적 능력으로서 수학적 사실들을 실제 생활이나 문제 상황에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
  • 문제해결능력: 수학적 개념, 원리들을 다양한 단원이나 영역과의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여 문제해결의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답을 도출 할 뿐 아니라 그 결과의 적합성, 유용성등까지 점검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