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출제/시험시간

HOME시험안내[예선]한국수학인증시험문제출제/시험시간

시험범위

  • ■ 출제범위
    (해당 학년 1학기 전 범위 ~ 2학기 10월말 범위)

  • 학 년 시 험 범 위[2017년(제 36회)]
    초등 3 [3-1] 전 범위
    [3-2] 3. 원 까지
    초등 4 [4-1] 전 범위
    [4-2] 3. 다각형 까지
    초등 5 [5-1] 전 범위
    [5-2] 3. 분수의 나눗셈 까지
    초등 6 [6-1] 전 범위
    [6-2] 3. 원기둥, 원뿔, 구 까지
    중등 1 소인수분해, 정수와 유리수, 문자와 식, 일차방정식, 함수와 그래프,통계, 도형의 기초,
    작도와 합동 단원의 삼각형의 작도까지
    중등 2 유리수와 순환소수, 식의 계산, 연립일차방정식, 부등식, 일차함수, 확률,
    도형의 성질 단원의 이등변삼각형까지
    중등 3 실수, 다항식과 인수분해,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대푯값과 산포도, 피타고라스 정리,
    삼각비 단원의 삼각비까지
    고등 1 [수학 I] 전 범위
    [수학 Ⅱ] Ⅲ. 수열 1.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까지
    고등 2 [수학Ⅰ], [수학Ⅱ] 전 범위
    [미적분 I] Ⅳ. 적분법 1. 부정적분 까지
  • ■ 전 학년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출제문항수 : 전 학년 30문항(단답형 주관식)

출제방침

  • 한국수학인증시험(KMC) 평가항목은 계산능력, 이해능력, 적용능력, 문제해결능력으로 각 평가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산능력: 깊은 사고력보다는 이미 기억하고있는 여러 가지 수학적 사실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이해능력: 문제에서 언급한 사실들을 수학적 상황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특히 응용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
  • 적용능력: 근본적으로는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하지만, 이해능력보다 차원이 더 높은 수학적 능력으로서 수학적 사실들을 실제 생활이나 문제 상황에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
  • 문제해결능력: 수학적 개념, 원리들을 다양한 단원이나 영역과의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여 문제해결의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답을 도출 할 뿐 아니라 그 결과의 적합성, 유용성등까지 점검할 수 있는 능력